CES 앞두고 온디바이스 AI 테마주 열풍…"추격 매수 경계"

입력 2023-12-12 15:13   수정 2023-12-12 15:16


온디바이스 AI(인공지능)가 증시의 새로운 주도 테마로 떠오르고 있다. 내년 초 열릴 글로벌 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빅테크 기업들이 차세대 AI 기술을 공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다. 다만 전문가들은 온디바이스 AI 테마가 단기간에 급등한만큼 추격 매수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조언을 내놓는다.

10일 오후 2시 기준 제주반도체는 14.02% 오른 1만2780원에 거래 중이다. 이 회사는 팹리스(반도체 설계) 기업으로 온디바이스 AI 관련주로 분류된다. 퀄컴과 미디어텍으로부터 기술 인증을 받기도 했다. 지난 10월 말 이후 이날까지 제주반도체 주가는 219.40% 급등했다. 비슷한 테마로 묶이는 칩스앤미디어와 퀄리타스반도체도 같은기간 각각 85.59%, 29.16% 올랐다.

온디바이스 AI란 컴퓨터나 휴대전화 등 개별 기기에 탑재되는 AI를 말한다. 이용자 개개인의 생활 패턴에 맞춘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가 출시할 갤럭시S24와 갤럭시북4에도 온디바이스 AI가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내년 1월 9일(현지시간)부터 열릴 CES 2024에서 AMD, 인텔 등이 AI와 관련한 발표를 예고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달아오른 상태다.

AI 열풍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 훈풍을 불러오고 있다. AI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대폭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에서다. 11일 미국 증시에선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3.40% 올라 3902.39에 장을 마감했다. 지난해 1월 이후 최고치다. AI 모멘텀이 있는 AMD(+4.36%), 인텔(4.31%), 브로드컴(+9.00) 등의 주가가 크게 올랐다.

국내시장에서는 팹리스 기업들의 주가부터 반응하는 모양새다. 개별 기기에서 학습하는 온디바이스 AI 특성상 고성능·저전력 칩 설계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이 반도체 협력 강화를 위해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하면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의 주가도 덩달아 오르고 있다. 이날 로체시스템즈와 SFA반도체, 고영의 주가는 차례대로 6.98%, 23.05%, 18.38% 상승 중이다. 온디바이스 AI에 주로 활용되는 HBM(고대역폭메모리) 점유율 1위 기업 SK하이닉스의 주가도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온디바이스 AI 관련주가 단기간에 급등한 만큼 추가적인 매수에는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관련 테마로 묶인 기업들의 주가가 동반 급등하고 있지만 업체별 기술력과 기술 인증 성과 등에 따라 옥석가리기가 진행될 것이란 설명이다.

박준영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온디바이스 AI 관련주가 오르는 것이 실체가 없는건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기대감이 주가에 먼저 반영됐기 때문에 변동성이 클 수 있다는 건 인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광수 이베스트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은 "온디바이스 AI가 챗GPT와 같은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테마주 장세에서 실적보다는 기대감에 주가가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전효성/한명현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